Skip to content

텍사스 홀덤에 대한 모든 것 – 2024년 최신 홀덤 고급 정보

이 웹사이트는 텍사스 홀덤 하는 방법 및 규칙, 족보 보는 법과 같은 기본 정보부터 홀덤 용어 , 확률 , 전략과 같은 고급 정보까지 2024년 최신 정보로 제작 되었으며 텍사스 홀덤에 대한 여러분의 모든 호기심을 한 곳에서 전부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텍사스홀덤이란?

텍사스 홀덤이란 포커의 한 종류로써 영어로는 Texas Hold’em 으로 표기합니다. 텍사스 홀덤은 플레이어가 딜러에게서 받은 2장의 핸드 카드와 5장의 공통 카드까지 총 7장으로 5장의 홀덤 족보를 완성해서 승부를 겨루는 게임 입니다.

텍사스 홀덤은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오프라인 토너먼트 대회와 국제 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많은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카드 게임이며 최근 국내에서도 홀덤펍이나 홀덤바가 많아지는 등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포커 게임입니다.

특히, 텍사스 홀덤은 총 4번의 베팅 라운드가 있는데, 매 라운드 마다 플레이어들은 심리전을 활용하여 ‘블러핑’을 하거나 상대에게서 더 많은 칩을 얻기 위한 벨류 베팅을 하거나 이전 베팅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들의 행동을 생각하며 패를 읽거나 하는 등 카지노 포커 게임 이지만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고 전략적인 머리를 많이 쓰는 재밌는 마인드 스포츠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텍사스 홀덤의 규칙과 족보를 알려드려서 여러분들도 바로 텍사스 홀덤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텍사스홀덤 하는 법과 규칙

텍사스 홀덤 규칙

텍사스 홀덤은 플레이어들이 2장의 카드를 모두 받으면 그때부터 베팅 라운드가 진행됩니다. 이 베팅 라운드의 이름을 ‘프리플랍’ 이라고 부릅니다.

프리플랍 베팅이 끝나면 딜러가 세 장의 보드 카드를 오픈하고 다시 베팅 라운드가 진행됩니다. 이를 ‘플랍’이라고 부릅니다.

플랍이 끝나면 딜러가 한 장의 보드 카드를 오픈하고 다시 베팅이 시작되는데, 이를 ‘턴’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턴의 베팅 라운드가 끝나면 딜러가 마지막 한 장의 보드 카드를 오픈하고 다시 베팅이 시작됩니다. 이를 ‘리버’ 라고 부릅니다. 리버까지 모든 플레이어들의 베팅이 끝나면 ‘쇼다운’을 통해 플레이어들 중 가장 높은 족보를 만든 사람이 그 동안 베팅했던 모든 금액을 얻습니다.

텍사스 홀덤에서 베팅 순서를 결정 짓는 것으로 ‘딜러 버튼’ 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딜러 버튼은 매 판 게임이 끝나면 왼쪽으로 이동하며 베팅 순서도 똑같이 왼쪽으로 이동하는 시계 방향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딜러 버튼을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가 가장 먼저 베팅 합니다. 이 플레이어를 ‘스몰 블라인드’ 라고 부르는데, 스몰 블라인드의 왼쪽 사람을 ‘빅 블라인드’라고 부르며 이 두 명의 블라인드들은 프리플랍 시작 전에 강제 베팅을 함으로써 매 판 게임의 기본 판돈을 구성합니다.

(홀덤은 보통 두 개의 블라인드를 사용하는 것이 정석 구조이지만 하나의 블라인드만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블라인드, 블라인드와 앤티의 조합 등 다양하게 기본 판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 베팅 라운드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프리플랍(Preflop)

각 플레이어는 두 장의 핸드 카드를 테이블에서 확인한 후 카드를 아래로 향하게 덮어 놓는다.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는 테이블에서 약속된 블라인드 금액을 강제로 베팅하게 된다.
베팅 순서는 빅 블라인드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각 플레이어가 빅 블라인드 금액에 대해서 콜, 베팅, 폴드 등의 베팅 액션을 할 수 있다.

프리플랍에서의 특징

프리플랍의 가장 큰 특징은 베팅 순서가 다른 베팅 라운드인 ‘플랍’ , ‘턴’ , ‘리버’ 와 다르다는 점이다.

만약 가장 마지막 순서의 플레이어를 말하는 ‘버튼 플레이어’까지 베팅이 완료되었는데 블라인드 금액에 추가 베팅이 없이 콜만 있었다면 앞서 강제로 블라인드 금액을 베팅 해야했던 스몰 블라인드가 빅 블라인드 금액에 대해서 베팅 액션을 할 수 있고 빅 블라인드 자리까지 베팅이 없으면 빅 블라인드에게 베팅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즉, 프리플랍에서는 블라인드 금액을 냈던 플레이어들이 마지막 베팅 순서인 것이다. 이것을 ‘블라인드 옵션’ 이라고 부르며 프리플랍에서 강제로 블라인드 금액을 내야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주어지는 핸디캡이다.

그 이후의 모든 베팅 라운드에는 스몰 블라인드에서 베팅이 시작된다.

플랍 (Flop)

딜러가 커뮤니티 카드(공유 카드) 3장을 공개한다. 처음 세 장의 카드를 플랍 카드라고 부르고, 모든 커뮤니티 카드는 일괄적으로 보드라고 부른다.
스몰 블라인드의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딜러 버튼 왼쪽의 마지막 순서 플레이어들이 ‘체크’를 통해 베팅을 넘기거나 베팅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단 베팅이 이뤄지면 각 플레이어는 앞의 순서의 플레이어가 한 베팅에 추가로 더 베팅하는 것을 말하는 ‘레이즈’를 하거나 콜 또는 게임을 포기하는 ‘폴드’의 액션만 할 수 있다. (앞에 베팅이 있으면 체크로 자기 차례를 넘길 수 없음)

플랍에서의 특징

플랍에서는 한 번에 3장의 카드가 공개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핸드 카드의 가치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미리 짐작하며 앞으로의 베팅 라운드에 대해서 전략을 생각할 수 있다.

예시 ) 6♠,7♠ 핸드 카드로 플랍에 참여했는데 플랍 카드가 10♠,J♥,K♥ 라면 이 플레이어가 마지막 쇼다운에서 서로의 족보를 겨룰 때 이길 확률이 적기 때문에 이 판을 포기하거나 ‘블러핑’으로 게임을 이기거나 하는 등이 그 예시이다.

턴 (Turn)

커뮤니티 카드에 네 번째 카드를 추가로 오픈을 한다. 이 네 번째 카드를 턴 카드 라고 부른다.
남아있는 플레이어들이 딜러 버튼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 순서대로 베팅 액션을 하여 마지막 순서의 플레이어까지 베팅을 마치면 마지막 베팅 라운드인 ‘리버’로 이동한다.

턴에서의 특징

턴 이후에는 앞으로 공개될 커뮤니티 카드가 한 장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족보가 완성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족보를 완성할 확률이 줄어든 상태이다. 그래서 이미 원 페어 이상의 족보를 만든 플레이어가 상대가 족보를 완성하지 못한 플레이어라고 생각되면 큰 베팅을 해서 리버까지 따라오지 못하게 만들어야 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리버 (River)

커뮤니티 카드에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카드를 추가로 오픈을 한다. 이 다섯 번째 카드는 리버 카드 라고 부른다.
플랍, 턴 베팅과 같은 형식이다.

리버에서의 특징

리버에서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핸드 카드와 커뮤니티 카드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 족보가 정해져 있는 상태이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앞선 베팅라운드인 프리플랍 , 플랍 , 턴까지의 상대방 베팅 액션을 참고해서 상대가 가진 카드를 예측하고 전략적으로 베팅해야 하는 구간이다. 그래서 리버는 특히 블러핑이 많다.

쇼다운 (Show Down)

리버까지 모든 베팅을 마치고 남은 플레이어들은 쇼다운에서 각자 가진 핸드 카드를 오픈하여 핸드 카드와 커뮤니티 카드의 베스트 5 카드 조합을 사용하여 가장 높은 다섯 장의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가 테이블에 여태까지 베팅해서 쌓인 모든 칩(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비겼을 경우 팟에 쌓인 상금을 나눠 가지게 된다.)

쇼다운에서의 특징

쇼다운은 플레이어들이 카드를 공개해야 하는 순서가 있다. 이 순서에 따라 먼저 카드를 공개한 상대와의 족보 싸움에서 졌다면, 상대방이 다음 판에 나의 게임 전략을 읽지 못하도록 카드를 보여주지 않고 ‘먹’해서 카드를 공개하지 않고 패배해도 된다. 카드를 공개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가장 먼저 카드를 공개해야 하는 경우 : 올인 베팅을 한 플레이어 , 그리고 그 이후 공개 순서는 그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시계 방향대로 플레이어 카드를 공개해야 한다.

리버에서 가장 마지막 베팅을 한 플레이어 : 올인이 없었다면 결국 누군가의 베팅과 누군가의 콜로 쇼다운 상황이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때 카드를 먼저 공개해야 하는 사람은 콜을 한 사람이 아닌 마지막 베팅을 한 플레이어다.

텍사스 홀덤 포지션이란?

테이블 자리

텍사스 홀덤 포지션이란 내가 플레이 하게 되는 위치를 말합니다. 포지션에 따라서 플레이어들이 베팅해야 하는 순서가 바뀌며 이 포지션은 테이블 자리에 앉은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딜러 버튼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딜러 버튼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는 스몰 블라인드 포지션이 되며 시계 방향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이 포지션이 정해집니다.

딜러 버튼은 매 판 경기가 끝나면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며 전 판 스몰 블라인드에 있던 플레이어는 버튼 포지션으로 , 빅 블라인드에 있던 플레이어는 스몰 블라인드로 포지션이 변하게 됩니다.

포지션 별 특징

블라인드(스몰 블라인드,빅 블라인드)

SB/BB는 의무적인 베팅이 있는 자리 입니다. 빅 블라인드는 스몰 블라인드의 2배를 내는 것이 원칙이며 예를들어 블라인드 금액이 10이라면 SB는 5, BB는 10을 내면 됩니다.

SB/BB가 블라인드 금액을 내면 SB부터 카드를 1장씩 총 2장을 딜러가 나눠줍니다.(프리플랍 시작)

블라인드들은 프리플랍에서 의무 베팅을 통해 이미 베팅을 한 상황이라서 빅 블라인드 왼쪽의 플레이어가 첫 베팅 액션을 취해야 하며 버튼 포지션의 플레이어 다음에 스몰 블라인드 , 빅 블라인드 순으로 베팅 순서가 진행됩니다.

프리플랍에 빅 블라인드 차례까지 누구도 레이즈 하지 않았다면 빅 블라인드에게도 레이즈를 할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프리플랍에서는 가장 마지막 베팅 순서라는 뜻이 되기도 하며 이를 블라인드 옵션 이라고 부르는데, 프리플랍에서 가장 많은 의무 베팅을 해야하는 빅 블라인드에게 주어지는 하나의 장점 입니다.

언더더건(UTG)

프리플랍에서 언더 더 건은 가장 먼저 배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플랍 이후에도 상대적으로 먼저 액션을 해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액션을 할지 상황 파악은 못 하고 나는 힌트만 줘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다른 포지션에 비해 불리한 자리입니다.

미들 포지션(MP)

언더 더 건 다음 포지션으로, 프리플랍에서는 언더 더 건의 액션을 확인할 수 있고 플랍 이후에는 스몰 블라인드 , 빅 블라인드 , 언더 더 건의 베팅 액션을 확인할 수 있어서 베팅보단 ‘콜’을 많이 하는 포지션입니다.

로우잭&하이잭&컷오프

미들 포지션 다음으로 베팅하는 포지션으로, 앞의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베팅 액션을 통한 정보를 받았기 때문에 유리한 포지션 입니다.

이 자리 부터는 콜 보다 ‘베팅’이 많은 자리이며 가장 마지막 순서의 버튼 플레이어가 폴드하면 이 포지션의 플레이어들이 가장 마지막 베팅 순서가 될 수 있다는 잠재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버튼

맨 마지막에 액션을 하는 사람으로써 앞 포지션의 모든 플레이어의 액션을 보고서 액션을 하니까 가장 정보가 많은, 유리한 포지션입니다. 버튼으로부터 가까운 포지션이 기본적으로 앞에 다른 플레이어들의 액션을 보고 나의 액션을 선택 할 수 있어서 유리하며 버튼까지 액션을 취하면 다시 시계 방향으로 베팅 액션이 진행됩니다.

베팅 액션의 종류

베팅(Betting) : 자신의 칩을 거는 행동.

레이즈(Raise) : 베팅과 같은 뜻.상대방이 콜 해야 하는 금액을 올리겠다는 의미.

블라인드 베팅(Blind Betting) : 프리플랍에서 테이블에 약속된 블라인드 금액을 베팅하는 것을 말하며 이외에 다른 의미로, 아직 커뮤니티 카드가 공개되지 않았을 때 자신의 베팅 순서가 아니여도 베팅 할 수 있는 것도 말함.

콜(Call) : 앞의 플레이어가 베팅 한 것을 받아들인다는 의미. 베팅에 모든 플레이어가 콜 하면, 베팅 라운드는 다음으로 넘어감.

리-레이즈(Re-Raise) : 앞의 플레이어가 베팅 한 것에 추가로 더 베팅하는 것.기본적으로 앞의 베팅에 대하여 2배 이상의 금액만 리레이즈 할 수 있음.

폴드(Fold) : 경기를 포기하는 것. 한국에서는 죽는다는 뜻의 다이(Die)도 같은 뜻으로 많이 쓰임. 폴드하기 전까지 베팅한 금액은 모두 권한을 잃게 됨.

올인(All in) : 자신이 현재 보유한 모든 칩을 베팅 하는 것.

체크(Check): 자신의 베팅 순서에서 베팅하지 않고 다음 순서의 플레이어에게 베팅 순서를 넘기는 것. 앞에 베팅이 없을 경우에만 체크 액션을 쓸 수 있고 체크 이후에 다른 플레이어의 베팅이 나왔다면 시계 방향대로 베팅 순서가 돌아가고 나서 다시 체크를 한 사람 순서가 왔을 때 콜/레이즈/폴드의 액션을 해야함.

홀덤 테이블에서 베팅 액션과 같은 의미를 가진 행동

아래의 내용은 직접 텍사스 홀덤 테이블에서 수 년 동안 플레이 하면서 알게 된 테이블 제스처 입니다.

텍사스 홀덤 테이블에는 모든 플레이어 앞에 흰색 선이 테이블 모양대로 이어져 있는데, 이 선 밖으로 자신의 카드를 놓으면 ‘폴드’한다는 의미를 가짐

손가락으로 테이블을 두 번 두드리는 행동을 하면 체크한다는 의미를 가짐.

주먹으로 테이블을 한 번 치는 행동을 하면 ‘폴드’한다는 의미를 가짐.

텍사스 홀덤 족보와 만들어질 확률

텍사스 홀덤에서 숫자는 A > K > Q > J > 10 > 9 > 8 > 7 > 6 > 5 > 4 > 3 > 2 순으로 강하며 텍사스 홀덤은 7포커(세븐 스터드)와 다르게 카드가 가지고 있는 무늬를 통해 쇼다운 승부에서 카드의 높낮이를 비교하지 않습니다. 족보 순위는 하늘의 별 따기 확률을 가진 로얄스트레이트플러쉬 , 스트레이트플러쉬 , 포카드 순으로 강하며 아래에 표를 통해 족보를 만들 수 있는 카드 내용과 확률을 알아보세요!

텍사스홀덤 족보
족보 순위텍사스 홀덤 족보 이름족보를 만들기 위한 카드 내용확률
1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시 (Royal Straight Flush)같은 무늬로 연속된 숫자 10,J,Q,K,A0.0032%
2스트레이트 플러시 (Straight Flush)같은 무늬로 연속된 숫자인 경우0.029%
3포카드 (Four of a kind)동일한 숫자가 4장인 경우0.16%
4풀 하우스 (Full House)같은 숫자 카드 3개 + 같은 숫자 2장2.63%
5플러시 (Flush)5장의 카드 무늬가 모두 똑같은 경우3.03%
6마운틴 (Mountain)10,J,Q,K,A 로 연속된 5장의 카드(가장 높은 스트레이트)
6백 스트레이트 (Back Straight)A,2,3,4,5로 연속된 5장의 카드(가장 낮은 스트레이트)
6스트레이트 (Straight)5장의 카드가 모두 연속되어 있는 경우4.55%
7트리플 (Triple)3장의 숫자 카드가 같은 경우4.8%
8투 페어 (Two Pair)숫자가 동일한 카드가 두 쌍인 경우23.5%
9원 페어 (One Pair)같은 숫자 카드가 2장인 경우43.8%
10노 페어 (No Pair) , 하이 카드 , 탑원 페어 이상 족보에 해당 되지 않고 단순히 가장 높은 숫자만 가지고 있는 경우

더 자세하게 텍사스 홀덤 족보에 대해 배워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텍사스 홀덤에서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

홀덤확률 계산법

현재 상황에서 족보가 완성될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의 족보를 완성 시키는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시 1

위의 이미지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상대는 텍사스 홀덤에서 가장 강력한 핸드 카드인 AA 이고 나의 카드는 K하트,8하트 이며 플랍에서 하트 2장이 나와서 플러쉬 족보를 완성시켜서 상대를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생겼습니다.

이 확률을 구하는 공식을 구하기 위해서는 족보를 완성 시켜주는 남은 카드를 알아야 하는,데 위에 이미지는 하트가 한 장만 더 나오면 플러쉬가 되는 상황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미 앞에 나와있는 하트 4장을 제외하고 남은 하트 카드는 9장이며 이처럼 내 족보를 완성 시켜주는 남은 카드의 수를 아우츠(Outs) 라고 부릅니다.

확률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랍 상황에서 리버까지 갔을 때 내 카드가 족보를 완성 시킬 확률 : 아우츠(Outs) * 4

턴 상황에서 리버 카드로 내 족보가 완성 될 확률 : 아우츠(Outs)*2+2

따라서 위의 상황에서 내가 리버까지 가면 플러쉬가 되어 상대를 이길 확률이 9*4=36%가 되는 것이고 턴에서 족보가 완성 될 확률은 그 절반인 18%가 되는 것 입니다.

예시 2

다른 예로 턴에 양차(Open-Ended Straight Draw) 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스트레이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카드 아우츠(Outs)가 Q,7의 4가지 무늬로 8장이 되며 위에 공식에 따라 계산해보면 8 * 2 + 2 = 약 18%가 됩니다.

팟 오즈란?

내가 포플(플러쉬 드로우, 4 flush의 준말.)이거나 양차(스트레이트 드로우) 일때 상대가 베팅을 한다면 과연 얼마까지 콜을 해야 이득일까요?
그 정답은 바로 현재 쌓인 팟 금액과, 상대의 베팅 금액, 그리고 나의 족보 완성 확률에 달려 있습니다.

팟 오즈(Pot Ods)란 팟의 크기와 상대방이 한 베팅의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만약 100만큼이 쌓인 팟에 상대방이 100을 벳 했다면 팟 오즈는 2 : 1 됩니다. 내가 현재 쌓여있는 200의 팟을 가져오기 위해 100만큼을 콜 해야 한다는 의미죠.

하지만 아직 내 핸드가 족보를 완성시키지 못한 드로우 상황이라면 이 금액에 과연 콜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그 어떤 드로우 핸드도 족보로 발전 될 가능성이 50%가 되진 않으니까요.

만약 예시 2 이미지의 상황일 경우처럼 내 핸드가 스트레이트가 될 확률이 18%라면 팟 오즈 상 100만큼 쌓인 팟에 18 만큼만 콜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스트레이트가 되지 않을 72%의 확률의 상황과 완성 될 18%의 상황 모두 겪어도 내가 손해를 입지 않기 때문이죠.

텍사스 홀덤 확률에 대한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해서 여러가지 상황 별 홀덤 확률에 대해 배워보세요!

텍사스홀덤 전략

텍사스 홀덤 전략과 팁

마인드 스포츠로써 승률을 높이는 여러가지 전략과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카드를 플레이 하지 마세요

초보자가 저지르는 가장 많은 실수는 너무 많은 카드를 플레이 하는 것 입니다. 높은 승률을 가지고 있는 카드로만 플레이 하는 것이 승리의 첫 걸음 입니다.

커뮤니티 카드를 확인하세요

자신이 아무리 높은 승률의 카드를 가지고 있던, 내가 팟(Pot)에 있는 칩들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카드와 조화가 이루어져서 높은 족보를 만들어야 합니다. 커뮤니티 카드를 확인하고 상대가 가지고 있을 핸드 카드를 예측하세요.

허세(블러핑)를 너무 자주 쓰지 마세요

허세(Bluff)로 상대방을 폴드(Fold) 시키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블러핑을 시도하려고 하는 베팅 라운드 이전의 자신이 했던 액션과 상대방의 액션을 모두 고려해서 절대 들키지 않고 상대가 폴드 할 것 같을 때만 해야 합니다.

자신의 포지션을 고려하세요

텍사스 홀덤은 포지션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유리한 포지션은 마지막에 액션 및 베팅을 하는 버튼(BTN) 포지션 입니다. 내가 만약 별로 좋지 않은 카드로 상대보다 먼저 액션을 취해야 하는 포지션이라면 폴드를 고려하고, 마지막 베팅 액션의 포지션이라면 이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확률을 생각하세요

앞으로 나올 커뮤니티 카드의 숫자와 족보가 완성 될 남아있는 카드의 확률을 생각해서 내 카드가 얼마나 승률을 가지고 있는 지 생각하며 플레이 하는 것이 여러분들이 앞으로 할 액션에 나침반이 되어 줄 것 입니다.

레이즈를 더 자주 하세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가 상대방 보다 강력하다고 생각되면 자신있게 레이즈해서 팟(Pot)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설령 상대방이 폴드 하더라도 우리는 카드를 보여주는 것을 방어했고, 상대방의 역전 가능성을 제거 했기 때문에 의미있는 승리가 됩니다.

리크스를 감수하세요

토너먼트 홀덤을 하고 있는 경우 팟의 내재 배당률이 좋다면 내가 이길 확률이 적은 확률이여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팟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 읽기

상대방이 어떤 카드로 베팅하고 어떤 상황일 때 폴드하는지 매 판 체크해두세요. 상대의 플랍 참여 카드를 읽으면 나에게 유리하게 상대를 요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더 높은 수준의 홀덤 전략을 배우고 싶다면 여기 를 클릭하세요

홀덤핸드 랭킹

텍사스 홀덤 핸드 순위

텍사스 홀덤은 좋은 족보를 만들기 위한 가능성이 높은 카드나 핸드 카드 자체로도 승률이 높은 카드로 플랍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카드는 포지션에 따라 승률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을 포커 전략 소프트웨어 솔버로 통계를 내린 것을 우리는 스타팅 핸드 순위 라고 부릅니다.

순위추천 핸드 카드사용 포지션
1AA , KK , QQ , JJ , AKs모든 포지션
2TT, AQs, AJs, KQs, AKo모든 포지션
399, ATs, KJs, QJs, JTs, AQo모든 포지션
488, 77, KTs, QTs, J9s, T9s, 98s, AJo, KQo모든 포지션
566, 55, A9s~A2s, Q9s, T8s, 97s, 87s, 76s, KJo, QJo, JTo모든 포지션
644, 33, 22, K9s, J8s, 86s, 75s, 54s, ATo, KTo, QTo미들~레이트 포지션
7K8s~K2s, Q8s, T7s, 64s, 53s, 43s, J9o, T9o, 98o레이트 포지션
8J7s, 96s, 85s, 74s, 42s, 32s, A9o, K9o, Q9o, J8o, T8o, 87o, 76o, 65o, 54o레이트 포지션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성향 파악과 공략법

손자병법 에서 나온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전 100승(지피지기면 백전불태)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모든 승부는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하면 승부가 더 쉬워지기 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텍사스 홀덤에도 플레이 성향이라는 것이 크게 4가지 존재하고 그 성향에 대한 공략법이 존재합니다.

아래에는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의 대표적인 성향과 그 공략법이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유형
텍사스 홀덤 플레이어 유형

타이트 : 좋은 카드로만 플레이 하기 때문에 플랍 참여도가 낮음

루즈 : 많은 카드를 플레이하는 스타일

어그레시브 : 공격적으로 플레이 함

패시브 : 수비적으로 플레이 함

이처럼 매 판 경기가 끝나고 쇼다운이 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들의 베팅 액션과 카드를 참고해서 미리 플레이어들의 성향을 체크해두시고 아래의 공략법을 통해 승률을 더 높여보세요!

타이트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플랍에서 빅 블라인드 금액에 비해 큰 베팅이 나오거나 , 3-BET , 4-BET 이 나온 상황에 타이트 어그레시브 성향의 플레이어가 참여했다면 아마 높은 순위의 스타팅 핸드로 참여했을 것 입니다.

우선 플랍에 커뮤니티 카드 상황이 타이트 어그레시브의 좋은 핸드 카드(프리미엄 핸드 카드)에게 유리한 보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보드에 A, K ,Q , J, 10 같이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오픈 되었다면 팟 컨트롤을 위해 체크 또는 작은 베팅으로 상대 플레이어가 어떠한 베팅 액션을 하는지 지켜본 후에 플레이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타이트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가 이런 팟에 들어왔다면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가지고 들어왔다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보통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강하게 베팅을 하기 때문에 내 핸드 카드가 넛(NUT) 카드면 일부로 약한 척 함정을 파서 플레이 하면 크게 칩을 뺏을 수 있는 경우가 많고, 만약 내 핸드 카드가 딱히 발전 가능성이 없다면(드로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팟을 포기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반대로 만약 이러한 팟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커뮤니티 카드로 나왔다면 블러핑을 할 기회 입니다! (상대가 프리미엄 파켓-핸드만 아니라면 말이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이러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는 베팅을 먼저 하지 않는 성향 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가 프리플랍에서 갑자기 베팅이 크게 나온다면 프리미엄 파켓 페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고 플랍이 열리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가 베팅을 하지 않는 다면 큰 베팅으로 폴드시키거나 턴,리버까지 벨류를 뽑아내는 것이 정석 공략법 입니다.

루즈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도박을 좋아하는 아저씨들이 많이 하는 안 봤다 올인(=자기 패도 안보고 올인을 미리 하는 것) , ‘뜨면 먹는 거야~~ ‘하는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성향의 플레이어 입니다.

매우 많은 카드를 사용하며 베팅을 공격적으로 하기 때문에 프리플랍에서 자신이 좋은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만 이 사람들과 승부하면 됩니다.

이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블러핑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체크-레이즈 전략을 하는 것이 정석 공략법입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많은 카드를 플레이 한다고 해서 항상 안 좋은 카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좋은 카드도 섞여있을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루즈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플랍에서 콜을 자주하여 매번 팟에 자주 참여하여 플랍을 보고 싶어하는 플레이어 입니다.

콜링 스테이션 (콜 만 자주하는 것)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가 강한 핸드라면 강하게 베팅하고 , 약하다면 체크를 하면되서 무섭지 않은 상대 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것이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말 그대로 콜을 너무 잘해서 블러핑이 통하지 않으니 블러핑은 조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홀덤 변형 게임

홀덤 변형 게임

오마하

팟 리밋 오마하 (PLO)

팟 리밋 오마하는 홀덤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변형 포커 게임 입니다. 기본적인 게임 규칙과 하는 방법은 텍사스 홀덤과 똑같지만 오마하에서는 핸드 카드를 4장 가지고 플레이 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는 받은 핸드 카드 4장중에 무조건 2장만을 꼭 사용해야 하죠.

베팅에서도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홀덤은 베팅의 제한이 없는 노 리밋 게임이 일반적이지만,오마하는 팟 금액까지밖에 베팅이 안되는 팟 리밋 게임이 일반적 입니다.

숏덱

숏덱홀덤 (6+홀덤)

숏덱홀덤은 카드 덱에서 숫자 2 3 4 5 카드를 없애고 6 이상의 카드만 있는 포커 게임 입니다.
텍사스 홀덤과 유사한 것 같지만 차이점이 꽤 많은 완전히 다른 포커 게임이며 특히 족보 순위가 달라지고, 베팅 액션이 굉장히 많은 등 초보자가 쉽게 입문하기는 어려운 게임 입니다.

A 는 5 또는 A 둘 중 하나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A-6-7-8-9 스트레이트가 가능하며 플러시가 풀 하우스 보다 높은 족보 순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너먼트

토너먼트

토너먼트는 홀덤, 오마하, 숏덱 어느 포커 룰도 적용 가능한 서바이벌 방식 게임이며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토너먼트로는 WSOP 와 EPT 가 있습니다.

토너먼트에서는 플레이어들이 모두 같은 금액의 칩을 가지고 시작해서 최후의 우승자 1명이 나올 때까지 기본 판돈,블라인드가 계속 올라가며 진행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너무 많아 여러 테이블로 진행 된다면 MTT(Multi Table Tournament) 라고 하며,
한 테이블만 진행하는 토너먼트일 경우 싯앤고(Sit and Go) 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 텍사스 홀덤을 플레이 하는 방법

홀덤펍

홀덤펍에 방문하세요!

한국에서 텍사스 홀덤을 플레이 하기 좋은 장소 홀덤펍 입니다. 번화가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으며 프렌차이즈 홀덤펍과 일반 홀덤펍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홀덤펍에서는 데일리 토너먼트를 주로 진행하며 토너먼트 시상자에겐 큰 상금이 있는 대형 토너먼트의 시드권을 상품으로 지급하거나 해당 매장 게임 참여권 , 식음료 교환권 등 다양하게 상품을 지급합니다.

홀덤펍의 장점은 쉬운 접근성과 낮은 참가권 등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토너먼트 형식의 홀덤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토너먼트 대회

토너먼트 대회에 참가하세요!

한국에서도 텍사스 홀덤의 유행이 매우 크게 번지고 있는 만큼 국내 토너먼트 대회도 규모와 퀄리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APL, WFP, KSOP 등의 대회들이 모범적인 운영으로 좋은 선례가 되고 있으나 2024년 현재 상금 미지급 이슈가 있는 국내 토너먼트도 많이 있어서 아쉽습니다.

해외 토너먼트의 경우 WSOP , EPT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토너먼트들이 있으며

토너먼트 대회는 참가권이 매우 비싼 대신 우승 상금이 매우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토너먼트 플레이어들은 텍사스 홀덤 실력이 높기 때문에 수익적으로 접근하려면 실력을 충분히 키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캐시게임

캐시 게임을 시작해보세요!

캐시 게임은 미리 약속된 블라인드 금액이 있고 테이블에 칩을 놓을 수 있는 최소와 최대 양이 정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링게임이라고도 부르는데 6링은 6명이 테이블에서 캐시 게임을 하는 것이고 9링게임은 9명이 게임을 하는 것 입니다.

홀덤 카지노

카지노에 방문해보세요!

한국에 많은 카지노들이 있지만 한국인이 출입할 수 있는 카지노는 강원랜드 하나 뿐이죠. 강원랜드에서는 다행히 텍사스 홀덤을 할 수 있는 테이블이 있지만 자세히 알아보니 팟 리밋(Pot Limit) 형식의 홀덤이며 테이블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하고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온라인홀덤

온라인 홀덤을 플레이 하세요!

국내에는 무료 온라인 홀덤과 캐시 게임 온라인 홀덤 등 다양한 게임이 있습니다.

홀덤커뮤니티

홀덤 커뮤니티

포커고수

포커고수(약칭 포고)는 한국에서 제일 유서깊은 포커, 홀덤 관련 커뮤니티이다.
국내 포커 커뮤니티중 가장 많은 유저가 이용하며 그에 따른 파급력도 엄청난 편이다.
다만 특유의 공격적인 분위기와 반말을 사용하는 규칙 때문에 호불호도 엄청나게 갈리는 커뮤니티이다.
2023년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을 통해 더욱 쾌적한 사이트가 될 것 으로 보이는데,
운영자인 생컨 또한 포커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의 커뮤니티로 성장시키기를 바라는 모습이다.

포커고수

블러프 앤 캐치

블러프 앤 캐치는 한국 뿐 아니라 세계의 포커 관련 뉴스를 한국어로 전달해주는 사이트다.
2023년 오픈했으며 신생 회사 답지 않은 수준급 퀄리티의 기사와 사진, 정보가 업로드 된다.
유명한 국내 선수들의 정보 및 대회 활동은 거의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선수들에게 관심이 있다면 참고하기 좋은 뉴스 사이트이다.

플러프앤캐치

온라인홀덤 하는 법

온라인홀덤 플레이방법

텍사스 홀덤 실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온라인홀덤을 통해서 실력을 키우는 것 입니다. 온라인홀덤은 PC 나 모바일로 플레이 하기 때문에 24시간 언제든지 플레이 할 수 있고 다양한 블라인드의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진행 속도가 오프라인에 비해서 매우 빠르기 때문에 같은 시간의 플레이여도 더 많은 양의 게임을 플레이 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있는 많은 홀덤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바로 안전성과 서비스 입니다. 먹튀나 해킹에 대한 평판이 좋고 이벤트나 고객 응대 서비스가 좋은 인기 홀덤사이트를 선택해야 더 많은 유저들과 다양한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